자료실

  • 패시브하우스
  • 기고자료
  • 번역자료

번역자료

HOME HOME > 자료실 > 번역자료

제목 열적 쾌적성 매개변수 등록일 2019.04.04 11:12
글쓴이 해가패시브 조회 1134

열적쾌적성 매개변수 (원문 : Thermal comfort parameters )

 

 

많은 주관적인 인식이 생활 속에서 쾌적성을 결정하며, 주변을 둘러싼 색채조차 특정한 역할을 한다 - 특히 색채를 이용하여 분위기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인식을 표현한다. 생활속에서의 쾌적성은 주로 “열적쾌적성”에 의해 좌우된다. 열적쾌적성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잘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들은 국제 표준(DIN ISO 7730)에 통합되어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의 대부분은 덴마크 과학자 P. O. Fanger의 업적이다.

 

최적의 열적쾌적성은 인체에서 방출되는 열이 인체에서 생산되는 열과 균형을 이룰 때 성립된다. Fanger의 쾌적성 방정식은 이러한 사실에서 유추되었다. 것은 활동량(예로 잠자기, 달리기...등등)과 착의량 뿐만 아니라 열적 환경를 결정하는 요소들과의 사이에서 관계를 생성해 나가며, 열적환경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공기 온도

주위의 표면온도, 이것은 “복사 온도”라고 할 수 있다.

기류속도와 난기류

공기습도


 

이들 네 가지의 쾌적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범위 속에서의 쾌적성 수준은 매우 좋으며, 이것을 쾌적범위로 부른다. 그것은 Fanger의 방정식을 통해 결정할 수 있으며, ISO 7730에 문서화 되어있다. 더불어 이 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사항들이 필수적이다.

 

공기 습도와 관련된 무더위 한계를 초과하지 않고,

기류속도는 면밀히 정의된 한계 이내(속도는 0.08m/s 이하, 찬기류로 인한 불만족수는 6% 미만)

복사온도와 공기온도차를 작게 유지한다.

여러 방향에서의 복사온도차를 작게 유지한다. (“복사온도 불균형”으로 알려진, 5°C 이하)

실내공기온도의 성층화 범위는 앉아있는 사람의 머리와 발목 사이에서 2°C 이하

방안에서 감지된 온도는 다른 위치에서 0.8°C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변해야한다.

 

마지막 사항과 관련해서, Fang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방안에서 균일하지 않은 열적부분이 더욱 많아질수록, 불만족하는 사람의 수 또한 증가한다.

 


ph_window_comfort.jpg

공기 성층화: 공기의 온도 성층화는 패시브하우스창이 설치된 방에서는 느낄 수 없다. 만약 이 방을 방열기 방식으로 난방(: 패시브하우스에서는 급기에 의한 방법 뿐 아니라 다른 모든 방법으로도 난방이 가능하다)을 한다면, 난방기를 방안 아무데나 설치해도 된다. 예를 들어, 실내벽체 옆 설치해도 되며, ASHRAE 쾌적 범주 “A”에 따른 최적의 열적 쾌적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계산: J. Schnieders, PHI)

 

 

 

 

<번역 : 조민구 / 출처 : PASSIPEDIA http://www.passipedia.org/>

 

* 이 글은 PASSIPEDIA의 규정에 따라 번역되었으며, 임의의 가공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역이 있을 경우에는 haega1223@gma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중부유럽의 기후와 문화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국내의 실정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 열적 쾌적성